DAC

DAC 출력이 전류인 이유, 그리고 출력특성

망고토마토 2026. 5. 30. 14:48
반응형

DAC 출력이 전류인 이유, 그리고 출력특성(Invert sinc 함수의 필요성)

 

 

DAC가 출력하는 것은 전류이다

 

 

 

 

디지털신호의 주파수가 높을 수록 DAC가 출력한 신호는 감쇄된다

 

 

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계단 모양으로 바꾸는 것뿐인데 디지털 신호의 주파수가 높을수록 감쇠가 생길까?
DAC
에 입력되는 이산신호의 주파수가 높을 수록,DAC가 출력한 신호는 감쇄되는가 ?

전압 값을 그대로 유지(Hold)하고 있는 시간" 때문에 발생. Zero-Order Hold(ZOH) 특성이라 부름

 

 

따라서 최종 출력의 주파수 특성은 원래 신호의 스펙트럼에 이 Sinc 함수 스펙트럼이 강제로 곱해진 형태가 됩니다. Sinc 함수는 0 Hz에서 출력이 가장 크고, 주파수가 올라갈수록 sin(x)/x 규칙에 의해 출력이 뚝뚝 떨어지다가 첫 번째 나이퀴스트 경계 (F_s)에서 출력이 아예 0이 되어버리는 특성을 가집니다.

 

Time domain Convolution   원래 신호 파형(impulse 형태) *  square pulse

 

Frequency domain Multiply 원래 신호 스펙트럼              X   Sinc 함수

 

 

 

Ex) NCO를 1.57542 GHz 에 두고 4.19GSPS 로 쏘고 계시니, 나이퀴스트 경계2.095 GHz 꽤 가까운 고주파 영역입니다. 이 때문에 생기는 약 2 dB ~ -3 dB 가량의 출력 저하를 평평하게 펴주기 위해, 아까 화면에서 체크해 두신 Inverse Sinc Filter 내부에서 열심히 수학적으로 역 연산(1/sinc)을 곱해 보상.

 

 

Inverse Sinc 함수의 역할?

 

Inverse Sinc Filter는 DAC의 구조적 한계(계단 파형) 때문에 발생하는 고주파 감쇄를 수학적으로 완벽하게 대칭되는 '역수(1/sinc)' 모양의 Gain을 디지털 단에서 미리 곱해주는 방식으로 보상

 

ZOH(Zero Order Hold) 의해 주파수가 올라갈수록 출력이 Sinc 함수 곡선을 따라 아래로 감쇄됨.

Inverse Sinc 필터는 이 감쇄량 만큼 디지털 단에서 신호를 크게 함.

 

예를 들어 DACZOH에 의해 신호의 크기가 -3.92 dB 만큼 깎이는 것이 예상되면,

디지털 단에서 필터(Inverse Sinc)해당 주파수를 가진 신호에 미리 3.92dB의 Gain을 주어 크기를 키워서 DAC 출력

 

 

 

Inverse Sinc 함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?

 

1. ZOH로 인한 Sinc 감쇄는 감쇄는 '비율(%)감소함

신호가 크든 작든 주파수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상수 값.

나이퀴스트 경계(F_s/2) 근처에서는 저주파수 디지털 입력 신호 크기의 약 63.7% (-3.92 dB) 감소

큰 신호일 때: 저주파수 디지털 입력 신호가 1.0 V 출력되었다면, F_s/2 근처에서 0.63 V로 감소
아주 작은 신호일 때: 0.01 V(10 mV)로 출력되었다면, F_s/2 근처에서는 0.0063 V(6.3 mV)로 감소

2. 신호가 작을 때 감쇄가 일어나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: "아날로그 노이즈 바닥 밑으로 가라앉음"

필터를 아예 끈 상태로 크기가 작은 고주파 대역 디지털 신호를 그냥 출력하면, 아날로그 잡음에 묻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.

필터 OFF 상태:

10 mV짜리 신호를 고주파대역에서 DAC로 출력하면, ZOH 감쇄로 인해 6.3 mV로 작아짐.

DAC 아날로그 회로 자체 잡음(Thermal Noise) 바닥이 예를 들어 7 mV라면, 출력 신호는 노이즈 바닥 밑에 파묻힘.

신단에서 신호를 찾을 수 없는 상태

Inverse Sinc 필터 ON 상태 (보상할 때):

 필터를 거쳐서 디지털 단에서 고주파 성분 신호 크기를  10mV(15.8*0.637)에서 15.8 mV로 미리 크게 함.

이 상태로 DAC 출력되면 감쇄되어 신호의 크기가 10 mV.

아날로그 노이즈 바닥(7 mV) 보다 크기 때문에 수신단이 신호를 찾을 수 있음

 

1st Nyquist zone보다 높은 주파수(2nd zone)의 디지털 신호를 DAC로 출력 한다면?

 

1st zone 보다 높은 주파수의 RF신호를 DAC에서 만들려고 한다면 ?

1st zone에 신호를 만들 외부 믹서(Mixer) 칩을 써서 주파수를 위로 올릴 수 있지만 회로가 복잡해.